1편에 이어 2편에서는 브랜드별 입문급 로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1편을 안보신 분들 있다면
1편부터 정주행 해주시기 바랍니다.
1편에서 입문급의 정의로
1.8,9단 구동계
2. 크로몰리, 알루미늄 프레임
이렇게 정의를 했습니다.
구동계는 어떤 걸 입문급으로 하냐를 정해야 하는데
일단 가장 많이 사용되는 Shimano 사를 입문급으로 정하겠습니다.
1. 입문급 구동계 등급 |
시마노 사의 입문급 구동계는 3가지가 있습니다.
클라리스 < 소라 < 티아그라
영문으로는
claris < sora < Tiagra
이렇게 됩니다.
무슨 차이가 있느냐?
크게는 단수,가격, 무게 차이가 있습니다.
| ||
8단 ( x2, x3 ) | 9단 ( x2, x3 ) | 9,10단 ( x2, x3 ) |
399000원 | 465000원 | 651000원 |
( ※ 금액 나눅스 네트웤스 발췌 )
2. 입문 구동계의 특징 |
1. 레버의 차이
이전 클라리스, 소라, 티아그라 레버들과 중급의 구동계의 차이가 무었이냐고 물으면
단연 레버의 차이라고 말할 수 있었습니다.
하지만, 최근에 시마노에서 발표한 이 레버들의 차이점이라곤 거의 찾아볼수 없을 정도로
입문급 구동계들의 성능이 좋아졌습니다.
이전의 구동계들은 기어를 올리고 내리는 버튼의 위치가 다르게 위치하여있었다면
현재의 레버는 기어를 올리고 내리는 버튼들이 한쪽에 모여져 있는 있습니다.
▲구버젼 버튼 위치 ▲ 현재 버젼 레버 위치
중급 구동계 레버들의 특징인 내장 케이블만 아직 실현되고 있는 않습니다,
일명 더듬이 케이블을 고수하고 있습니다.
눈에 거슬리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주행에 지장을 주지는 않으니
크게 낙심하지 않으셔도 될거 같습니다,
2. 변속감
중급기와의 큰 차이점
변속감 입니다. 상급으로 갈수록 변속 시에
칼같이 변속이 되는데
인문급은 앞 변속기 변속시 약간의 텀이 있습니다.
인문급 라이더가 변속텀을 기다린다고 크게 문제가 되지 않기 떄문에
이 차이점 역시 주행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.
3. 단수 표시 눈금
또 차이점이 있다면, 변속레버 후드 부분에 현재의 단수를 표시에 주는
주황색 눈금 같은것이 보입니다.
아무래도 초심자는 변속중에 내가 몇단인지 알 방법이 없으니
후드에 있는 레버로 확인하는 방식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.
아쉽게도 105레버부터는 이 기능이 들어가지 않습니다.
( 중급자나 상급자도 이게 필요할 떄가 있습니다만;; )
정리하자면
입문급과 중급와의 차이점
1. 단수
2. 변속감
3. 더듬이 케이블
4. 단수 표시 눈금
이상 입문급 로드 선택 2편이였습니다.
3편에서는 이제 진짜!
브랜드별 입문급 로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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